전자공학과 박사과정 이송민 학생, 2026 AI 서울테크 연구 지원사업 장학생 선정
- 조회수 78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26-06-24

전자공학과 김주엽 교수 연구실 소속 박사과정 이송민 학생이 서울미래인재재단이 주관하는 'AI 서울테크 연구 지원사업' 장학생으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서울시가 AI 분야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우수한 인재가 첨단산업 연구를 지속할 수 있도록 연구장려금을 지원하는 제도다.
서울 소재 대학 이공계 전일제 대학원생 중 AI 연구 잠재력과 기술 성장 가능성이 뛰어난 인재를 선발한다. 올해는 석사과정 150명(연 2천만원), 박사과정 85명(연 4천만원), 박사후과정 20명(연 6천만원) 등 총 255명을 지원한다.

이송민 학생은 기지국과 단말 간 무선 접속망에 AI를 접목하는 AI-RAN(AI-Radio Access Network)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현재 무선통신의 물리 하향링크 제어 채널(Physical Downlink Control Channel, PDCCH) 복호 과정을 딥 뉴럴 네트워크(DNN)로 대체해 최적화하는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 연구는 LTE 시스템의 PDCCH에서 기존 블라인드 디텍션(blind detection) 방식이 지닌 연산량 부담과 보안상 한계를 극복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상용 기지국에서 실제 신호를 수신하고 DNN을 적용해 PDCCH 관련 정보를 효율적으로 획득하고 복호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송민 학생은 "무선 통신 시스템에 AI를 접목해 신호 처리 효율을 극대화하는 'AI 융합 무선 통신' 분야의 전문 연구자로 성장하고 싶다"며 "좋은 기회를 주시고 이끌어 주신 김주엽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이번 장학금을 발판 삼아 앞으로도 우수한 연구 성과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